자유(Freedom)와 윤리(Ethics)

자유(Freedom)와 윤리(Ethics)는 동전양면과 같다. 자유가 없으면 윤리가 없다. 인간에게 선택과 행동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윤리가 존재하는 것이다. 윤리 없는 자유는 고삐 풀린 말처럼 어디로 갈지 모르는 불안정한 상태다.

인간이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할 수는 있지만 하지 않거나 하지 말아야 할 선택과 행동이 있다. 불에 손을 댈 자유는 있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아무런 이유가 없어도 지나가는 사람을 때릴 자유는 있다. 그러나 역시 누구라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어떤 결과가 벌어질지 알기 때문이다.

불에 손을 못 대고, 지나가는 사람을 때리지 못한다고 해서 자유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런데 불에 손을 못 대는 건 당연한데 지나가는 사람을 때리지 못하는 건 좀 복잡하다. 윤리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불에 손을 대면 내가 당장 손해를 본다. 심하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다. 반응이 즉각적이고 직접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불앞에서는 신중한 선택을 하고 행동을 조심한다. 그러나 지나가는 사람을 때리는 것처럼 사람과의 관계는 좀 다르다. 저항하지 못할 것 같은 사람을 선택하여 때린다면 어떻게 될까. 사람과의 관계는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 결과도 복잡하고 다양하다.

윤리가 중요한 이유는 복잡한 결과가 예상되는 선택과 행동의 자유를 신중하게 발휘할 수 있는 지혜를 주기 때문이다. 자유는 선택의 자유다.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자유의 힘, 즉 선택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윤리는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올바른 최선의 선택을 결정하는 지혜, 기술을 제공하는 안내자다.

자유는 성공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선택의 자유, 행동의 자유가 없다면 성공의 의미도 없다. 자유 없이 어떻게 성공을 성취할 수 있을까. 정해진 길, 정해진 선택만 해야 한다면 성공이란 말도 없을 것이다.

성공과 윤리는 자유를 바탕으로 한다. 자유가 없는 윤리, 자유가 없는 성공은 없다. 선택의 자유, 행동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성공이 있고 윤리가 있다. 성공윤리 SuccessEthics.com 사이트에서 자유를 강조하는 이유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선택과 행동의 자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윤리적인 선택과 행동을 하고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유의 힘으로 선택과 행동의 힘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자신이 지닌 자유의 힘을 윤리로 제어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지속 가능한 성공을 성취할 수 있다. ⓒSuceessEthics.com



기업 윤리 가이드

기업 윤리 가이드

린다 트레비노, 캐서린 넬슨 저/노동래 역/연세대학교 반부패준법센터 감수

미국 대학 MBA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윤리 교과서 『기업 윤리 가이드』미국 주요 대학의 경영 윤리 교수들이 공동 저술한 연암사 출판사의 『기업 윤리 가이드 Managing Business Ethics』는 다양한 윤리 이론과 경영 실무가 결합되어 실용적 관점에서 쓰인 비즈니스 윤리와 기업 윤리에 관한 책이다. 이…


정상에서 만납시다 (한국어판 독점계약 리커버판)

정상에서 만납시다 (한국어판 독점계약 리커버판)

지그 지글러 저/이은정

많은 사람들을 정상으로 안내한 지그 지글러의 성공학 바이블“일 그 자체가 아닌 당신 자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과, 당신의 삶 밑바닥에서 얻은 것들이 당신을 정상으로 인도하는 데 가장 큰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그때 당신은 진정 정상을 향한 계단에 서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성공하도…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