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쓰레기통 상상하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것을 소유합니다. 살아가는 행위가 소유하는 행위와 다르지 않습니다. 의, 식, 주에 관련된 행위가 대부분 소유와 관련 있습니다. 때로는 소유하는 즐거움 때문에 삶이 즐겁습니다. 그런데 무작정 소유하는 것에만 집착하다 보면 인생에 문제가 생깁니다. 법정 스님 같은 분이 무소유의 삶을 말한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무소유의 삶은 실천하기 힘듭니다. 무소유를 실천하는 삶보다 불필요한 소유를 자주 버리는 삶이 우리에게 현실적인 선택입니다. 정기적으로 불필요한 소유를 버리면 소유에 대한 집착을 버릴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물건, 불필요한 관계, 불필요한 습관을 정기적으로 버리기만 해도 무소유의 삶처럼 단순하게 살 수 있습니다. 버리기는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문제가 된 원인을 버리는 것,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입니다. 문제가 된 원인은 불필요한 관계일 수도 있고 나쁜 습관일 수도 있습니다.

물건을 버리는 것과 관계나 습관을 버리는 것은 좀 다릅니다. 물건을 버리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쓰레기통에 버리면 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관계나 습관은 물건처럼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버릴 수 없습니다. 관계나 습관을 버리는 일은 물건 버리기보다 좀 더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관계와 나쁜 습관을 버리는 좋은 생각 중 하나는 마음속에 큰 쓰레기통이 있다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곳에다 불필요한 관계와 나쁜 습관을 담아 둡니다. 생각하면 우스운 방법이지만 실천하면 유용한 방법입니다. 결단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관계와 습관을 마음 속 쓰레기통에 가만히 담아두면, 시간이 상상의 쓰레기통을 정리해 줍니다.

버리지 못하면 새로운 것,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없습니다. 마음속에 큰 쓰레기통을 하나 두고 쓸모없는 것을 그때그때 버리며 살아가는 것도 인생의 지혜입니다. ©sam


[정상으로 가는 계단]

예스24 https://bit.ly/3BX1dic
알라딘 https://bit.ly/30yUbml
교보문고 https://bit.ly/3aCDBDP
인터파크 https://bit.ly/2XfUPDL

[정상에서 만납시다]

예스24 https://bit.ly/3gonSeM
알라딘 https://bit.ly/3sBIWmS
교보문고 https://bit.ly/3y7mjI7
인터파크 https://bit.ly/387aO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