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비추는 거울

가정은 아이가 태어나 자라고 청소년이 되고 성인이 되는 중요한 터전입니다. 아이의 부모도 자신의 부모가 이룬 가정에서 자라고 또 누군가를 만나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키웁니다. 사람의 일생은 가정 안에서 펼쳐지는 긴 여행입니다. 가정 안에서 긴 여행을 함께 하는 가족의 소중함은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일은 일생일대의 도전입니다. 부모라면 누구나 한 가정의 아이로서 성장한 경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되어 아이를 키우는 일은 낯선 경험입니다. 아이가 자라 청소년이 되어 가정에서 자신의 자리를 꿰차고 어설픈 어른 행세를 하면 부모는 그때부터 고된 인생 수업을 받습니다.

부모는 자신들도 나이가 들어가며 변하지만 아이가 하루하루 변하고 자라는 모습에 많이 놀라고 긴장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인격을 드러내며 좌충우돌하는 청소년 시기에 부모와 자녀의 긴장 관계는 절정에 달합니다. 이 시기에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재설정되는데 이 과정을 잘 지나기가 쉽기 않습니다.

부모 노릇이 쉽지 않은 이유는 아이가 부모의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부모의 속 모습을 그대로 닮아가며 자랍니다. 가정에서 부모가 무심결에 하는 말이나 행동은 자녀에게 전이합니다. 아이가 하는 말과 행동은 부모로부터 배운 것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집 바깥에서는 다른 사람의 눈과 귀 때문에 조심스럽게 말하고 행동하지만 집에서는 편하게 말하고 행동합니다. 당연히 아이는 집 밖에서 부모가 신중하게 하는 말과 행동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집에서 편하게 하는 말과 행동을 배웁니다. 부모가 이 점을 이해하고 아이의 말과 행동에서 부모 자신의 내면을 발견하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합니다. 옛사람들이 가정을 가장 치열한 자기 수련의 장으로 여기고 아이를 대할 때도 몸가짐을 바로 하고 말과 행동을 가려 한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아이는 부모가 얼마나 올바르게 살아왔는지, 세상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곳에서 어떤 행동을 하면 살았는지 맨얼굴 그대로 부모에게 보여 줍니다. 아이가 부모인 나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생각에 이르고 아이의 말과 행동과 표정에서 나의 부끄러운 모습을 발견하면 아이와의 관계도 바르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투명한 거울처럼 자라는 아이의 모습에서 부모인 나의 인생이 더 닦이고 성숙해지는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는 지혜는 인생을 풍요롭게 합니다. ©sam

©SuccessEthics 상기 콘텐츠의 저작권은 글쓴이산수야 출판사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제는 문서상 허락 없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의 ethicskr@gmail.com


[이제, 좋은 어른이 될 시간]

예스24 https://bit.ly/3y7zSaD
알라딘 https://bit.ly/2WbAGOv
교보문고 https://bit.ly/3y5qFQ5
인터파크 https://bit.ly/3DfvUAD

[인테그리티, 성과를 만드는 성품의 힘]

예스24 https://bit.ly/3Fp5JZa
알라딘 https://bit.ly/3lfS26P
교보문고 https://bit.ly/3FoFemt
인터파크 https://bit.ly/3v4uZPz

[정상에서 만납시다]

예스24 https://bit.ly/3gonSeM
알라딘 https://bit.ly/3sBIWmS
교보문고 https://bit.ly/3y7mjI7
인터파크 https://bit.ly/387aOpI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