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기업문화는 회사의 업무 분위기와 가치, 관습과 전통을 의미한다. 기업의 윤리적 행동과 경영진의 인테그리티를 포함하는 기업윤리는 기업 문화의 부산물이며, 기업문화는 기업윤리 행동 기준이 기업 내부에서 어떻게 소통되고 강화되는지를 보여주는 척도다. 기업문화가 변하지 않는다면 프로세스, 인력, 시스템이 바뀌어도 기업에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 기업혁신도 기업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GRC와 기업문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GRC는 올바른 기업문화와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 GRC는 거버넌스, 리스크관리, 컴플라이언스, 내부감사 그리고 비즈니스 윤리를 포함하는데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 핵심이다. 기업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에 의해 잘 통제되고 있다면 기업 내부 거버넌스, 리스크관리, 내부감사 시스템이 잘 작동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GRC 시스템이 잘 갖춰진 기업은 올바른 기업문화를 구축할 기반을 갖추었다고 평가받을 수 있다.